일반인들이 SEO 컨텐츠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SEO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세분화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SEO"는 검색엔진을 최적화하거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컨텐츠"라는 것은, 웹 상에 존재고, 웹상에서 소비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의미한다
이 두 개념을 종합해 보면, SEO 콘텐츠는 검색엔진 트래픽을 끌어들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의미한다.
SEO에 적합한 콘텐츠 작성 방법
키워드 리서치 : 검색을 통해 트래픽을 발생시키려면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키워드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특정 양의 검색량이 존재하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키워드 최적화: 검색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컨텐츠의 키워드를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콘텐츠 구성: 사이트(홈페이지, 블로그 등등)의 내용은 논리적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이것은 SEO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당신의 사이트의 방문자들이 다른 관련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콘텐츠 프로모션: 소셜 네트워크에 해당 콘텐츠를 공유하고 컨텐츠에 대한 링크(내부 및 외부 사이트 모두)를 구축하여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공유를 늘린다.
SEO 콘텐츠 생성시 주의점
방문자에게 유용한 정보 없이 검색량 만을 높이는 것을 유일한 목표로 한다면, 저품질의 사이트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 엔진 과 잠재 고객 및 방문자를 모두 만족시키려면 검색 엔진 최적화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즉, 검색량만을 높이기 위한 의미없는 콘텐츠를 생성하지 말고 방문자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미없는 (성인물, 도박 사이트, 기타 SEO에는 적합하지만 의미 없는 내용) 콘텐츠를 홍보하는 사이트는 구글에 의해 불이익을 당할 위험이 있다. 또한 이런 사이트 방문자가 방문했다가 금방 나가 버리기 때문에 재방문률을 기대하기 어렵다.
SEO 콘텐츠 유형
제품 페이지 – 모든 도소매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제품 홍보 콘텐츠를 예로 들 수 있다.. 좋은 제품 홍보 페이지는 SEO 콘텐츠와 PPC 랜딩 페이지 역할을 할 수 있다.
블로그 게시물 – 블로그는 SEO 콘텐츠 제작의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게시물은 제품 페이지보다 더 매력적이고 클릭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이트에 대한 고정 방문자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기사 – 뉴스 기사, 인터뷰 또는 특집 기사 등도 SEO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이런 콘텐츠 들은 우리가 평소에 웹상에서 보았던 신문이나 잡지 스타일의 웹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How to 목록 – 목록은 실제로 기사의 한 종류일 뿐이지만 목록(예: "에너지 요금을 낮추는 10가지 방법" 또는 "구글에 대해 내가 싫어하는 101가지 사항")으로 분류하면 검색이 더 쉬워진다. 이러한 유형의 타이틀은 검색 결과나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 보게 될 때 클릭을 유도하기 쉽다.
가이드 – 가이드(Guides)는 어떤 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상세히 설명하는 내용의 일부분이다. (사용자가 원할 경우 긴 콘텐츠를 하나의 페이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가이드들은 종종 여러 개의 웹 페이지로 세분화된다.) 당신은 웹사이트에 전체 가이드를 게시하거나 요약이나 발췌문을 게시할 수 있으며, 방문자들에게 전체 가이드를 읽을 수 있는 사이트 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영상 – 일반적으로 웹 상에는 텍스트 페이지보다 적은 수의 비디오 존재 한다. 따라서 기사 대신 비디오를 만들어 웹사이트 전면에 보이게 하는 것이 검색률을 높이게 할 수 있다. 운영하는 사이트나 비즈니스의 종류에 따라, 비디오는 방문자을 끌어들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품 사용 방법에 대한 비디오 튜토리얼을 만드는 동영상을 제작하거나 배관공이 싱크대를 여는 방법을 보여주는 동영상을 만들 수도 있다.
인포그래픽 – 한 주제에 대해 많은 데이터(흔히 그래프 또는 차트 형태)를 포함하는 인포그래픽 또는 대형 포맷 이미지는 많은 페이지 뷰와 링크를 콘텐츠 안에 연결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내용이 이미지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의해 텍스트로 분류 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슬라이드쇼 – 슬라이드쇼는 일련의 관련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때때로 사진은 텍스트보다 더 중요하다. 다시 말해, 검색 엔진이 판단 할수 있는 텍스트의 양이 적기 때문에 제목, 캡션, 이미지 파일 이름 등 검색 최적화가 중요하다.
용어집 – 사전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용어를 찾아내기 위해 구글을 사용한다. 전문 분야에 종사한다면, 잘 구축된 용어집 이 검색 트래픽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요리 용어, 의학 용어, 패션 용어, 건축 용어 등등
디렉토리 – 디렉토리는 특정 주제에 대한 사이트나 웹상의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분류하는 유용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향수 블로그는 향수를 살 장소의 디렉토리를 만들 수 있다. 주요 백화점에서 전국의 독립 상점들에 이르기까지.
이것들은 단지 SEO 콘텐츠의 기본적인 유형들 중 일부일 뿐이지만, 이 목록이 여러분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라 – 가능성은 사실상 무한하다.
SEO 콘텐츠 전략 개발 방법
만약 막연히 검색 순위가 높게 되기만을 생각하며 주관적인 생각으로 컨테츠를 제작했다면 , 좀 더 체계적인 SEO 콘텐츠 제작 전략이 필요하다.
다음은 SEO 콘텐츠 전략을 정의하고 개선하기 위한 4가지 단계이다.
목표 정의
우선, 웹사이트나 당신의 사업 목표를 결정한다.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촉진할 계획인가? 당신은 광고를 통해 당신 사이트의 수익을 높이기를 원하는 가? 당신의 목표는 당신이 집중해야 할 콘텐츠의 유형을 결정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주로 제품 판매를 촉진하려고 한다면, 당신의 주된 초점은 많은 방문자들을 끌어모으데 최적화된 매력적이고 유익한 제품 페이지여야 한다. 당신의 두 번째 초점은 당신의 제품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유용한 블로그 콘텐츠가 될 수 있다.
만약 당신의 사이트가 광고 모델로 운영되고 검색을 통해 새로운 독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당신은 방문자들을 당신의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 풍부한 콘텐츠(장문의 기사나 정보 제공, 오락 또는 둘 다)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당신의 방문자를 분석 하라.
고객 파악 – 설문 조사 및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일반적인 방문자나 고객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다. 혹은 같은 내용의 정보를 제공하는 유명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분석하여 그들이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해 볼 수 있다.
만약 당신의 사업이 10대와 트위터를 목표로 한다면, 당신은 더 적은 텍스트와 더 많은 이미지와 비디오로 빈번한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또한 당신의 사이트를 모바일에 최적화 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요즘 10대들은 거의 모바일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콘텐츠 작성 일정을 만들자.
어떤 방문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왜 그런지 일단 알게 되면, 당신은 컨텐츠 작성 달력을 만들 수 있다. 콘텐츠 작성 달력은 새로운 내용을 언제 발표할 것인지, 어떤 유형의 내용이 될 것인지를 지시하는 스케줄이다.
이렇게 하면 정규 스케줄(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을 지속적으로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막판에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주제를 내놓기 위해 서두르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 일정관리 작성을 위한 몇 가지 팁:
Outlook(또는 Google 캘린더) 사용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일정을 공유하여 알람을 보낼 수 있다.
지속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예를 들어, 음식 블로그는 매주 월요일 채식 레시피 콘텐츠를 발행 할 수 있다. 이렇게 요일별로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해당 요일에 맞춰 방문자들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콘텐츠를 제작하자
동영상이나 인포그래픽 같이 복잡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기 계획에 집중하자
1년간의 계획을 만들기 보다는 일주일의 계획을 세워 콘텐츠를 제작하자.
분석 및 평가
마지막으로, 사이트 분석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SEO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분석하여 무엇이 작동하고 무엇이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하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평가 패턴을 찾아 지속적으로 평가하자. 블로그 방문자들이 동영상을 좋아하는 것으로 분석 된다면 동영상 제작에 좀 더 시간을 들이자. 그리고 컨텐츠 제작 달력에 동영상 제작 관련 일정을 좀 더 추가 하자.
SEO 콘텐츠 업데이트 및 개선을 위한 시간 단축해 나가자
특정 키워드에 대해 기사를 최적화하려고 했지만 다른 키워드에 대해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경우 다시 들어가서 새로운 키워드에 맞게 다시 최적화하자. 예를 들어, 트래픽이 많이 발생한 키워드를 확인 했다면 그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들을 더 많이 만들어 사용자의 방문을 더 유도할 수 있다.
이 글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방법은 없다. 어찌보면 너무나 상식적인 내용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내용들을 실천하는 것이다. 매 주 콘텐츠 제작 일정을 만들고 해당 날짜에 해당 콘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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