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기는 것은 우리가 아무리 확실성을 쫒아도 결코 확실성을 붙잡을 수 없을 거라는 점이다. 왜냐하면 확실성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주는 언제나 우리에게 자신이 얼마나 많은 혼돈에 싸여 있고 강력한 힘을 가졌는지 알려줄 작은 계기들을 마련할 테고, 그 계기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억하라. 늘 꿈꿔왔던 그 모든 성공과 경험과 일은 모두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이 점을 받아들이면 이전처럼 그렇게 무섭지 않다. 물론 그래도 앞으로 일어날 일이 불안하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희망과 흥분도 동시에 느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내면의 상태가 자신이 하는 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정말로 훌륭한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그렇게 훌륭한 이유는 그런 감정을 겪는 동안에도 그에 휘둘리지 않 고 행동하는 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그들이라고 해서 자신을 의심하지 않거나 미루고 싶은 마음, 특정한 상황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 게 아니다. 그들이라고 해서 해야 할 일을 언제나 하고 싶은 '기분'이 드는 것도 아니다. 그들은 그냥 초점을 맞추고 덤벼든다. 기분이 어떻든, 행동을 한다.
이불에서 나오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출근하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맡은 책임을 다하고 싶지 않은 날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도 할 일을 한다. 매일 우리는 정말로 하고 싶지 않은 활동들을 하면서 산다. 이 말은 곧 이미 당신은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중요한 것은 행동이다. 나가서 행동하라. 온갖 부정적 사고가 따라다녀도 상관없다. 부정적 사고는 결코 더 좋아지지도, 쉬워지지도, 이해가 가게 되지도 않을 것이다. 바로 지금이다. 지금이 바로 당신의 삶이고, 지금보다 더 좋은 순간은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뭘 해야 할지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르겠는가? 좋다. 그게 당신의 첫 번째 행동이 되면 된다. 찾아내라. 알아내라 인터넷을 뒤지고, 책을 읽고, 질문을 하괴 수업을 듣고, 조언을 구하고, 뭐든 하라. 당신을 망치는 행동을 그만두고 삶으로 뛰어드는 데 필요하다면 무엇에는 하라. 일어나서 출발하라.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진정한 부단함은 남은 것이 부단함밖에 없을 때 나타난다. 모든 걸 잃은 것처럼 보일 때, 모든 희망과 성공의 흔적이 이미 오래전에 사라진 것처럼 보일 때, 그때 당신을 계속 정진하게 하는 동력이 바로 부단함이다.
부단함이란 양팔을 사방으로 휘두르며 무조건 앞으로 돌진하라는 뜻이 아니다.
부단함은 결연한 행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다. 계속해서 말이다.
피가 나고 명이 들도록 벽에 주먹을 내리칠 필요는 없다. 망치와 끌을 이용 해서 천천히 체계적으로 한 조각, 한 조각 뜯어내다 보면 결국은 벽에 구명이 생길 것이다.
정글을 뚫고 지나가고 있을 때에는 사흘을 더 가야 마을이 나을지, 30분을 더 가야 마을이 나올지 알 수 없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걷는 것뿐이다. 그곳을 벗어나는 길은 앞으로 전진하는 것뿐이다.
기대가 하는 일은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기대는 우리의 진짜 삶에 방해가 된다. 정작 관심이 필요한 이슈나 문제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기대는 신기루와 같아서 우리의 진짜 힘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고 확고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도 흐리게 만든다.
간단히 말해 기대는 각자의 상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게 아니라, 여러 기대를 일부러 만들어내고 거기에 삶을 맞추게 한다.
이렇게 곁가지로 빠지다 보니 우리는 실제 삶을 개선하고 목표를 이뤄줄 일을 하는 게 아니라, 내가 아무 힘도 쓰지 못하고 결과도 얻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 할 일을 하게 된다.
여기서 핵심은 '인생이 이러이러해야 한다라는 기대가 당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신은 상황 그 자체보다 자신의 기대에 더 많이 휘둘린다. 그게 기대의 문제점이다. 기대는 상황을 실제보다 훨씬 더 크게 부풀리고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희석시킨다. 지금 내가 하는 얘기는 특별히 획기적인 내용이 아니다. 기대를 '놓아주라는 얘기는 수천 년간 있어왔는데도, 지금 우리 문화에서는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아주 드문 것뿐이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으면 현재를 살게 된다. 미래를 걱정하지도 않고 과거를 부정하지도 않는다. 상황이 닥치면 닥치는 대로 그냥 환영하게 된다.
모든 것을 받아들인다는 말은 모든 게 허용된다거나 모든 것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니다. 다만 당신이 모든 것의 주인이 되고 책임자가 된다는 뜻이다. 주인의 식과 책임감을 가진다면 언제나 주어진 것을 바꿀 수 있다. 때로는 이게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주인이 돼라!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미래의 당신은 인생에서 무언가를 이루지 못했거나 무언가를 갖지 못했다는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후회하게 될 유일한 일은 시도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노력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힘들어졌을 때 더 밀어붙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산악인 모두가 정상을 밟지는 않는다. 돌아가야 할 때도 있고, 장비를 다시 마련해야 할 때도 있고, 계속 다시 도전해야 할 때도 있다. 다만 그들은 산 밑에 서 있는 것에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시금 짐을 꾸려서 앞으로 나아간다. 이 세상을 떠나는 순간, 그들은 자신이 쏟을 수 있는 노력은 마지막 한 톨까지 다 쏟았음을 알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할 만큼 다했음을 안다. 등정 자체를 사랑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한눈 팔고 걱정을 늘어놓으며 발목을 잡게 놔두지 마라.
당신은 당신 생각이 아니다. 당신은 당신 행동이다. 당신은 당신이 하는 일이다.
당신을 가고 싶은 곳으로 가지 못하게 막고 있는 유일한 것은 당신의 행동이다. 오늘 하루를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 순간, 이 시간, 이 번 주, 이번 달을 잘 살기 위해서다. 당신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다. 마치 목숨이 걸린 것처럼 간절히 당신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다. 왜냐하면 실제로 당신의 인생이 걸려 있으니까.
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2 (0) | 2020.09.20 |
---|---|
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1 (0) | 2020.09.19 |
시작의 기술 1 (0) | 2020.09.17 |
윤재성의 소리 영어 PLUS - 소리에 집중하라 (0) | 2020.08.17 |
효과적인 단어 암기법 - 라이트너 박스 암기법 (0) | 2020.07.2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