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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녀자리 - 진지하고 총명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다

별자리

by 별을 보는 사람 2019. 4. 11.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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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녀자리 (8월 23일~9월 23일)

 

 

 

학명 | Virgo

약자 | Vir

영문 | the Virgin, the Maidend

위치 | 적경 13h 20m 적위 -2도

자오선 통과 | 6월 5일 오후 9시

실제 크기(서열) | 1294.426 평방도(2위)

 

 

특성

처녀자리는 적도 부근의 비교적 큰 별자리다. 황도 12궁 중 하나이며 사자자리와 천칭자리 사이에 놓여 있다.

 

 

별자리의 가장 밝은 별인 스피카를 중심으로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다. 처녀자리 중 아래쪽에 밝게 빛나는 별이 처녀자리 알파 별 스피카다. 처녀자리의 으뜸 별 답게 아름다움이 돋보인다.

 

 

스피카 위로 많은 별이 길게 늘어서 있으며 마치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 하지만 이 들 별만 가지고 처녀자리라고 단정짓기는 힘들다.

 

 

이 별자리를 대표하는 1등성 스피카는 여신의 왼손에 든 보리 이삭에 해당한다. 스피카 반대편에 놓인 3등성 엡실론이 오른쪽 팔을 나타내고, 그 사이의 별들이 여신의 몸을 만든다.

 

 

별들의 연결선으로 여인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그림 속의 여신을 이 별자리에 대입하는 것은 어색해 보인다.

 

 

옛 사람들은 이 별자리의 어떤 모습을 보고 처녀자리라 이름 지었을까? 아마 스피카의 하얗게 빛나는 청초한 아름다움에서 이 별자리의 이름이 처녀자리가 되지 않았을까?

 

 

이제 이 별자리를 밤 하늘에서 찾아보자. 우선 북두칠성의 손잡이를 따라 내려가는 봄철의 대곡선을 이용하여 이 별자리의 으뜸 별인 스피카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처녀자리의 전체 모습에서 처녀를 연상하기는 어렵다. 별에서 처녀의 모습을 찾으려면 어느 정도 상상이 필요다.

 

 

처녀 자리를 찾는 데는 세가지의 단서가 있다. 우선 처녀의 작은 다이아몬드다. 처녀 자리에 다이아몬드가 숨겨져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두번째로 ‘처녀의 컵’이다. 여성들이 즐겨 먹는 칵테일 잔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처녀자리의 전체적인 모습은 마치 볼링 선수가 막 볼을 굴리는 모습 같다. 이런 상상이 가능하다면 당연히 으뜸 별 스피카가 볼링 공이 된다. 볼링을 해본사람이라면 볼링 선수가 투구할 때 볼링공을 든 손이 뒤로 가고 다른 손은 앞으로 나온다는 것을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이 별자리를 사자처럼 불타는 가슴을 가진 남자를 좋아하는 봄 처녀로 기억한다면 사자자리, 목동자리와 함께 있는 이 별자리를 위치를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처녀자리 70 별은 초기에 알려진 태양계와 행성계로 목성의 7.5배 질양의 행성이 확인되었으며 처녀자리 HW 별은 대한민국이 발견한 최초의 이중 태양 외계 행성계다.

 

 

처녀자리를 구성하고 있는 별들은 다음과 같다.

스파카, 빈데이마트릭스, 황도 제6궁 쌍녀궁, 28수 중 첫 번째인 각수와 두 번째인 항수.

 

 

 

별자리

 

 

 

신화

처녀자리에는 여러 신화들이 존재한다. 역사 속에서는 거의 대부분 유명한 여신과 관련되어 있다. 이시타르, 이시스, 퀴벨레, 성모 마리아, 아테나 등이 유명한 신화이다.

 

 

이중에서 2가지 신화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 페르세포네에 얽힌 신화이다.

 

 

지하세계의 지배자인 하데스는 땅 위의 옥수수 밭을 거닐다. 페르세포네를 발견하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빠져 그 자리에서 그녀를 자신의 마차로 납치해 지하세계로 데려간다. 그 후 강제로 페르세포네를 자신의 아내로 맞이한다. 페르세포네는 그곳에서 아무것도 먹거나 마시지 않고 깊은 슬픔의 날을 보냈다.

 

 

페르세포네가 납치된 후 토지의 여신은 비탄에 빠졌고 땅은 메말라갔고, 들에서는 곡식이 이삭을 패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신들의 왕 제우스는 땅이 메말라 가는 것을 방관할 수 없었다. 하지만 지하세계의 왕 하데스는 제우스의 형이 였기에 함부로 대할 수도 없었다.

 

 

제우스는 이들을 화해 시킬 방법을 찾는다. 제우스는 데메테르에게 페르세포네가 지하세계에서 아무 것도 먹지 않았다면 구해줄 수 있다는 조건을 걸고 전령의 신 헤르메스를 하데스에게 보냈다.

 

 

헤르메스를 통해 제우스의 뜻을 전달받은 하데스는 페르세포네에게 석류 몇 알을 먹게한다. 하지만 지하세계는 그곳의 음식을 먹은 사람은 지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법칙이 있었다.

 

 

결국 페르세포네는 석류 열매를 먹은 탓에 지상으로 안전히 돌아오지 못하고 일 년의 반 동안만 지상에 머무르고 나머지 반 동안은 지하세계에서 지내게 되었다.

 

 

대지의 신은 딸이 지하세계에서 완전히 올라오지 못하게 된 후 겨울에는 추위가 닥쳐오고 풀이 돋아나지 못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데메테르가 지하세계에 있는 딸을 그리워하여 비탄에 빠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새 봄이 와서 땅속으로부터 페르세포네 즉, 하늘의 처녀자리가 나타나게 되면 데메테르의 슬품이 가시게 되어 땅은 다시 활기를 띠고 무수한 열매를 맺게 된다고 한다.

 

 

처녀자리 신화는 이집트에서도 전해진다.

 

 

여신 이시스가 시동생인 괴물 티폰에게 쫓겨 하늘로 도망쳤는데 그때 그녀가 들고 있던 보리 이삭을 흘린 것이 밤하늘의 은하수가 되었고, 그녀는 지금의 처녀자리까지 쫓겨와서 별자리가 되었다고 한다.

 

 

이집트에서는 하지 무렵 내리는 비를 ‘이시스의 눈물’이라 부르고 나일강에서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성격

처녀라는 단어가 가진 전형적인 이미지 ‘여성스러우며 나긋 나긋하고 예민하지만 세상의 때가 묻지 않았다’라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들은 주어진 책임을 소홀히 하는 법이 없고, 항상 뭔가를 걱정하거나 분석하려고 애쓰는 표정을 짓고 있는 진지한 사람들이다. 이런 이유로 답답하지만 더할 나위 없이 믿음직한 사람들이고 열 두 별자리 중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은 별자리이다.

 

 

처녀자리의 수호 행성은 머큐리인데, 그 덕분에 기본적으로 총명한 사람들이다. 덕분에 이들은 분석적이며, 공부 든 일이든 목표를 가장 잘 이루기 위해서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히 제거한다.

 

 

하지만 이들이 완벽주의자라 해서 말그대로 완벽하다는 뜻은 아니다. 이들의 완벽한 계획은 종종 현실의 벽에 부딪쳐 뜻대로 되지 않아 큰 좌절을 맛보기도 한다.

 

 

계획에 차질이 생기거나 계획 자체가 수정되면 남들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들이 추구하는 것이 완벽이라는 것을 알면 이해가 된다.

 

 

처녀자리가 이렇게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자기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을 위해서이다. 어떻게 하면 가족과 친구들, 가까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사회에 보템이 될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한다.

 

 

가족과 친구가 도움을 처하면 하던 일을 멈추고 달려간다. 이것이 이들의 개인적인 욕망이고 기쁨이 된다.

 

 

그런데 처녀자리의 봉사정신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항상 주위 사람들을 걱정하다 보니 심각한 잔소리쟁이가 되거나 계몽주의자가 되어 옳은 말, ‘해야 하는’의무와 책임에 대한 교훈을 늘어놓기도 한다.

 

 

이런 이들의 충고가 듣는 사람에 따라서는 짜증스러울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겪을 수 있는 문제나 난관에 대해서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면 과연 세상이 잘 굴러갈 수 없을 것이다.

 

 

때로는 무모한 사람들에게 적절한 충고와 현실적인 방안들을 내놓는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다. 처녀자리의 완벽주의와 진취적인 성향의 별자리가 지닌 모험심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처녀 자리는 판단, 분별, 타인을 분석하는 태도를 조금 누그러뜨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 다른 사람을 돕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자신의 바람, 인생의 목표를 더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연애

완벽을 추구하며 효율을 따지는 처녀자리 여성은 풀이나는 땅에 대해서는 마음을 놓지만, 노는 땅에 대해서는 불안해할 것이다.

 

 

당신에게 허점이나 빈틈이 있을 때는 그런 불안한 마음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이다.

 

 

이런 그녀에게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쓸모 없는 땅에 대한 가치’와 ‘여백의 미’를 알게 해주고 이 세상은 완벽하지 않고, 불확실한 미래를 사는 우리의 가장 큰 선물은 ‘꿈’이라는 것을 알려 주는 것이다.

 

 

만약 처녀자리 남성이 연인이라면 그는 다른 사람에 대한 헌신과 봉사 정신이 강해, 때로는 당신보다 다른 사람들을 더 챙겨 당신을 서운하게 할 수도 있다.

 

 

모르는 여자가 무거운 가방을 들고 있다면 당신의 가방 보다 그 여자의 가방을 들어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봉사도 좋지만 내가 우선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인지시킬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내가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물

톨스토이, 오 헨리, 염상섭, 심훈 서장훈

 

 

용어정리

하데스(Hades, Dis) – 명계(죽은 사람들의 세계)를 관장하는 신으로 크로노스와 레아의 아들이다. 크로노스 사후 제우스는 하늘, 포세이돈은 바다, 하데스는 명계의 지배권을 차지했다. 왕비 페르세포네와 함께 사후의 심판과 징벌을 관장하는 등 지옥의 신들과 죽은 자들을 다스렸다.

 

 

이시스(Isis) – 이시스는 오시리스의 시신 조각을 발견하여 그것들을 재결합했으며 자신의 군능으로 그를 소생시켰다. 이시스는 다른 신들의 능력을 능가하는 위대한 마법사였으며, 여신 네프티스네이트 등과 함께 죽은 자를 보호하는 신이었다. 애도자로서 죽은 자와 관계된 의식에서 주신 역할을 했고, 마법사로서 병자들을 치유하고 죽은 자들을 소생시켰으며, 어머니로서 생명의 원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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